초보 귀농인에게 추천하는 스마트팜



우리나라 벤처거품세대에 IT기획을 했었죠..옛날에요.. 본이 시골출신에다 20대때부터 귀농하고 싶었는데 여건이 만만치 않아 생각만 10여년째 하고 있어요.
정부에서하는 귀농교육 100시간이상 이수한 사람으로써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자본이 조금 있으시면 귀농교육 받으시고 정부에서 귀농자금 지원해주는것 보조 받아서 스마트팜으로 하세요.

생각보다 몸은 힘들지 않은 작물들 많구요.. 스마트팜 자체가 대규모자본이 투자되어야 하기때문에 아무나 못합니다. 그리고 사업화도 수월할겁니다. 노가다위주의 농업은 안하시는게 건강에 이롭습니다. 상품경쟁력도 없구요. 올해 같은 기후변화 같을때는 빚쟁이 되기 싶상입니다. 간단히 유투브에서 관련 키워드 검색해 보시면 강의하고 정보프로그램 많습니다. 그리고 농업인, 농업법인은 정부지원이 많습니다. 귀농교육 받으시구요. 온라인교육도 어느정도 인정되니까 가입하셔서 이수하시구요.

저도 제주에서 해볼라 했는데 여긴 땅값이 너무 비싸서 수지타산도 안맞구요. 고향에 있는 땅을 활용할 생각으로 고향으로 컴백할려고 하는데 걱정입니다. 고향 떠나온지가 30년이 되다보니 다시 돌아갈을때 왕따나 동네시다바리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네요... 시골문화가 도시사람이 적응하기 싶지 않아요.. 고향이고 친척이 살고 있어도 그래요...귀농 쉬운게 아니에요...역귀농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일보다는 관계때문에 문제가 많이 생겨납니다. 천천히 준비하셔서 블루오션 찾으셔서 안정적인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화다운로드받는곳 휴대폰으로 편리하게 봅시다

연봉협상 중에 마이너스가 된다면?